미국에서 한국으로 해외 송금 수수료 아끼는 방법

나날이 미국 달러가 강해지면서 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하기에 유리한 환율이지만, 속도나 비용 측면에서 여러가지 송금 방식을 비교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은행을 통한 해외송금과 전문 해외송금 서비스를 통한 방법 중 어떤 것이 비용 측면에서 더 유리한지 알려드리려고 해요.

익숙하거나 가깝다는 이유로 여전히 미국 현지 은행이나 한인 은행을 통해 송금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은행은 높은 수수료와 숨은 비용 (hidden fee)를 부과하고 있다는 점, 알고 계신가요?

은행은 해외송금 서비스에 ‘건당 송금 수수료’‘FX 마진’이라는 두 가지 방법으로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어요.


건당 수수료?

각 송금을 진행할 때마다 들어가는 비용이에요. 보통 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할 때 건당 $5에서 많게는 $20까지 발생해요.

수수료를 내고 돈을 보내도 어떤 은행들은 수취 수수료, 즉 한국에서 돈을 받는 은행에게 별도로 지불하는 수수료를 부과해요. 보통 3천원에서 5천원 정도 들 수 있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은행을 통해서 돈을 보낼 때 '돈을 보내는 은행’, ‘돈을 받는 은행’에 각각 수수료를 내고, 두 은행을 이어주는 ‘중계 은행’에도 수수료를 냅니다.

‘중계 은행 수수료’는 생소하실 수 있는데요. 돈을 보내는 고객이 중계 은행과 직접 연락하지 않고, ‘돈을 보내는 은행’이 중계은행에 송금을 요청하기 때문에 잘 모르실 수 있어요. 그렇다 보니 보통 ‘돈을 보내는 은행’에서 자사의 수수료와 중계 은행의 수수료를 한꺼번에 받곤 합니다.

이렇듯 은행을 통해 송금하면 최소 세 가지 수수료를 낸다는 사실!



FX 마진?

구글 환율, 네이버 환율, 다음 환율 등에서 검색한 환율과 은행에서 적용하는 환율이 다른 경험 다들 있으실거예요.

환율 사이트에서 검색해 보면 ‘매매기준율’과 ‘송금 보낼 때’, ‘송금 받을 때’, ‘현찰 살 때’, ‘현찰 팔 때’의 환율이 각각 다른걸 볼 수 있는데요.

매매기준율은 시장평균환율이라고도 하는데, 쉽게 말하면 은행이 매일매일 해당 외화를 구해온 ‘원가’입니다.

여기에 은행이 평균 1%~3%의 마진을 붙여서 송금 보낼 때, 받을 때, 현찰 살 때, 팔 때의 환율을 제공해요.

이렇게 원가(매매기준율)에 붙여서 은행이 남기는 마진을 FX마진, 환율 마진 또는 환마진이라고 해요.


해외 송금 수수료와 FX 마진에 대해 설명 드린 이유는,

해외송금을 할 때 '더 유리한 환율’, ‘낮은 수수료’를 항상 확인하는게 중요하기 때문이예요.


한인은행 VS 미국은행 VS 와이어바알리, 어떤게 더 유리할까?

미국 내 한인은행, 미국 현지 은행, 와이어바알리를 통해서 각각 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할 때 발생하는 비용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보통 건당 수수료는 고정인 반면, FX마진은 그때그때 바뀌기 때문에 송금액과 그 날의 환율 동향에 따라 총 비용은 달라질 수 있어요.

하지만 $1000 이상 한국으로 보낼 때 건당 수수료가 없고, 환율(FX)이 가장 유리한 와이어바알리를 이용해 보낼 때의 총 비용이

은행을 통한 송금에 비해 크게 낮다는 것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와이어바알리를 통해 미국에서 $1000 미만을 송금할 때 $3.99 수수료가 붙지만, 여전히 은행 대비 총 비용이 30% 수준으로 낮아 이득입니다.

와이어바알리 VS 은행, 한국으로 송금할 때 무엇이 더 빠를까?

와이어바알리의 경우 미국에서 한국으로 실시간 송금을 제공하고 있어요. 송금 요청이 많거나 하여도 1시간 내외에 송금이 완료됩니다.

반면 미국 내 한인 은행은 최대 3영업일, 미국내 현지 은행은 3~5영업일이 걸립니다.

게다가 은행 지점에 방문해야한다면 이동하는 시간까지 더 걸리겠죠.

와이어바알리로는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앱과 웹사이트를 이용해 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할 수 있으니

은행에 가야하는 번거로움 없이 빠르고 편리하게 한국으로 송금해 보세요.

와이어바알리 웰컴 쿠폰 & 로열티 프로그램으로 더욱 저렴하게 이용하기


미국에서 와이어바알리에 가입하는 고객에게 첫 송금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는 $5.00 쿠폰을 드리고 있어요.

미국에서 와이어바알리로 $1000 이상 송금하면 수수료가 없고, $1000 미만 송금할 경우에도 ‘로열티 프로그램’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혜택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전년도 총 송금액 규모에 따라 쿠폰 및 수수료 할인 혜택을 적용하고, 연 중 송금액 기준을 충족할 경우에도 익월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또한 와이어바알리를 이용해주시는 고객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담아 쿠폰 증정 이벤트 및 항공권 증정 이벤트 등을 연중 다채롭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와이어바알리는 한국에 본사가 있고 대한민국 기획재정부에 등록한 해외송금 전문 핀테크 기업인데요.

한국의 20여 개 소액 해외송금 서비스 중 가장 먼저 미국과 캐나다에 진출하기도 했습니다.

다년간 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쌓은 경험과 노하우는 물론, 높은 compliance 와 보안 기준을 갖고 있으니 안심하고 이용해 보세요.

와이어바알리로 송금하러 가기


Previous
Previous

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하는 방법